반응형
2018/08
반응형
23

당신은 겉보기에 노력하고 있을 뿐 -리샹룽-

당신은 겉보기에 노력하고 있을 뿐 -리샹룽- 2018/08/28 리샹룽 작가의 '당신은 겉보기에 노력하고 있을 뿐' 입니다.매번 국내작가들의 책만 읽어오다가 이번에 중국작가의 책을 한 번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을 쓰는 펜이 날카롭다 라는 느낌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책에 정말몰입해서 읽어 되었던것 같습니다. 제목부터 겉보기에 노력만 한다라는 언급부터 알 수 있듯이 정말 우리가 노력하기 위해서그만큼의 노력을 했나? 자신에게 질문을 하면 과연 얼마의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서자신있게 대답을 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낮다고 생각됩니다. 제 자신도 정말 나태해질때에는 한 없이 나태해지며 매번 후회를 하면서도 잘 고쳐지지않는게 사실입니다. 항상 고칠려고 할 때마다 습관이란게 관성처럼 어디에서 어디로이동하고..

에세이/책 2018.08.30

2018 르노삼성자동차 견학

2018년 7월 11일 13:00~17:00동안 김해에 위치한 삼성 르노자동차 공장 견학에참여하였습니다. 르노삼성자동차 건물 앞부분입니다. 회사 내부로 들어가게되면 이와같이 르노삼성자동차의 연대기 별로 자동차 모델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후에도 공장견학을 다녀왔는데 내부 보안으로 인해 사진은 찍지 못하였습니다. ▶저번 부산교통공사 견학이후에 두번째 견학이었습니다. 이번에도 정말 많이 느꼈던 것이 실제회사로 오게되면 업무를 맡게되는게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는 정말 차이가 난다는 것을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 회사 견학을 가게 될 것인데 이렇게 직접 회사에서 견학을 통해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 진로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정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생각됩니다.

2017년 2학년 1학기 전자기학 (MATTHEW N. O. SADIKU 제 6판) (6)

전자기학 (MATTHEW N. O. SADIKU 제 6판) 의 6장 내용입니다. 6장에 대한 내용에 앞서 먼저 정리한 개념들 입니다.밑의 사진은 예제 및 연습문제 입니다.여기서 부터는 단원 뒤 연습문제 입니다.▶ 이번 6단원까지가 전자기학1학기 범위입니다. 전자기학 (MATTHEW N. O. SADIKU 제 6판) 기준으로6단원까지의 내용이 전기장에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이후 단원에서는 맥스웰의 방정식에 보면 패러데이, 가우스 법칙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자기장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즉 3차원 좌표계에서 '시간' 개념이 들어간 좀 더 복잡한내용들 입니다. 1학기 전자기학 전기장에 관련된 포스팅은 여기까지 하고 이후 2학기때 배웠던 전자기학 자기장 관련된 파트는교수님께 포스팅을 해도되는지 문의후에 이후 포..

여름, 스피드 -김봉곤-

여름, 스피드 -김봉곤- 2018/08/27 처음 책 표지 그림보고 느낌이 있어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책 초반부에 제가 책을 잘못읽고 있나? 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주인공이 게이였던 것을 보고크게 놀랐었습니다.저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전개여서 책을 읽는 내내 당황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읽다가 궁금해서 작가에 관련된 내용을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작가에서 처음으로 커밍아웃을 한 작가라고 인터넷에 있는 글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책의 내용이 소설이지만 읽다가 보면 자신의 삶이 꽤 반영된 소설, 즉 수필과 어느정도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홍석천 연예인을 시작으로 아직은 한국에 '게이'라는 인식이 대중화 되지 않아서 좀 낯설게느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 생각됩니다.정말 살아감에 있어서도 이..

에세이/책 2018.08.27

2017년 2학년 1학기 전자기학 (MATTHEW N. O. SADIKU 제 6판) (5)

전자기학 (MATTHEW N. O. SADIKU 제 6판) 의 5장 내용입니다. 5장 들어가기에 앞서서 제가 따로 정리한 5장 내용들 입니다. 5장에서는 서로 다른 매질에 관련되어서 전기장의 세기가 어떻게 바뀌는지, 매질에 따른 굴절률등에 대한 내용들 입니다. 4장에서와 마찬가지로 뒤에 연습문제 풀이입니다. ▶5단원에는 복합적으로 도전율까지 고려하는 문제도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어떻게 전기가 흐르냐에 따라회로도로 다시 그리는 문제도 출제되었으며 어렵다고 보일수도 있지만 앞의 포스팅에서 얘기 했던 것과 같이이해도도 필요하지만 여러 문제들을 풀어 보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017년 2학년 1학기 전자기학 (MATTHEW N. O. SADIKU 제 6판) (4)

전자기학 (MATTHEW N. O. SADIKU 제 6판) 의 4장 내용입니다. 4장에 대한 내용에 앞서 먼저 정리한 개념들 입니다. 이 단원에서는 본격적으로 전기장에 대한 계산이 나오는 단원입니다. 두 점에서의 전위차나, 에너지 밀도를 구합니다. 위 사진은 단원에 들어가기전 따로 정리를 해본 필기입니다. 추가로 뒤에 연습문제 푼 문제들 입니다. ▶4단원부터는 3단원까지 배웠던것을 기초로 전위 에너지 밀도를 구해보는 단원입니다. 이 단원부터 살짝난이도가 올라가 어렵다고 느껴졌던 단원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겉보기에는 어렵게 보일수도 있지만어느정도 앞의 단원에 그리고 여기서도 적절히 이해할 정도로 문제를 풀다보면 막상 그렇게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생각됩니다.

오늘도, 무사 -요조-

오늘도, 무사 -요조- 2018/08/23 이번에 책을 빌리면서 두번째로 빌렸던 오늘도, 무사 입니다. 의외로 뒤에 추천서 중에서 이병률작가님의 말 한마디도 적혀져 있어 놀랐던 책입니다.음.. 이 책은 작가 자신이 하고싶은 이야기를 하는 그래서 읽기 편했던 책이었습니다.독특하게 책방을 운영하시면서 뮤지션이라는 직업도 동시에 하고 계셨는데정말 나름대로 멋지다 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책의 사진에서도 보면 일반 쓰이지 않는건물을 내부 인테리어로 바꾸어 자신만의 책방으로 바꾸어 놓는데,일반적으로 서점은 그저 책들만 쭉 진열 되있는모습으로 생각됩니다.하지만 내부를 꾸며놓고 자신만의 공간을 만든다는 것이 저도 읽으면서 그런 책방을만들어도 좋겠다라는 막연한 기대감이 들었습니다.지금은 제주도에서 책방을 하고 계시는데 언..

에세이/책 2018.08.24

우아한지 어떤지 모르는 -마쓰이에 마사시-

우아한지 어떤지 모르는 -마쓰이에 마사시- (권영주 옮김) 2018/08/22 오랜만에 읽은 소설입니다. 도서관의 신간 책 중에서 표지가 뭔가 끌리는듯한 느낌이 들어서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간략한 내용으로는 주인공이 아내와의 결혼생활을 마치고 어떤 넓고 오래된집을 지인을통해 소개받아 살게 되는데 그곳에는 늙은 노인과 고양이가 살고있는 집이었습니다.노인은 해외에 자식들을 보러 나가게 되는동안 노인의 집을 주인공이 사는 계약이었는데,어차피 노인은 다시 돌아올 계획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 집을 전부 고쳐도 좋으나 집을 허물거나 틀은 고치지 말라는 부탁을 하게됩니다. 그리고 우연히 가게에서 전 연인과 만나게 됩니다(아내x). 알고보니 집도 가까운거리였고,서로 자주 보며 가깝게 지내지만 전 연인은 선을 긋고..

에세이/책 2018.08.23

2017년 2학년 1학기 전자기학 (MATTHEW N. O. SADIKU 제 6판) (3)

전자기학 (MATTHEW N. O. SADIKU 제 6판) 의 3장 내용입니다. 3장의 내용에서는 1장, 2장에서 배운 내용들을 직접 다른 차원에서 계산해보는 계산연습하는 단원입니다. 기본적으로 알고 가야될 개념입니다. 1장의 맨 처음부분에서도 설명했던 부분과 동일합니다. 하단 부분에 보면 선, 면, 체적적분에 대한 개념입니다. 각각의 연산자 개념입니다.델(=gradient), 벡터의 내적, 외적, 라플라시안(=laplacian) - 라플라스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벡터의 발산과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벡터의 발산 및 스토크(stoke law's)입니다. 스칼라의 라플라시안(laplacian law's) 연산 방법입니다. ▶이번 단원에서는 앞서 배웠던 1, 2단원에서 배운 개념들을 이용해, 델 연산, 내..

(재독) 최후의 몰입 -제갈현열, 김도윤-

최후의 몰입 -제갈현열, 김도윤- 2018/08/22 제가 좋아하기도 하면서 존경하는 인물들중 하나인 제갈현열과 김도윤 작가님의 세번째 공동집필책인 최후의 몰입입니다.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들을 인터뷰 하면서 어떻게 금메달리스트들이세계 1등의 자리에 올라가게 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몰입'을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내용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정말 '독하다' 라는 말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자신이 이루고싶은것을 이루기 위해서 수 많은 것을 포기하며 어쩔때는 슬럼프, 미래에 대한 불안감,비단 올림픽을 준비하는 운동선수 뿐 만 아니라 우리 모두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이라고생각됩니다.하나의 책에 매몰되지 말고 여러 책을 읽어보는 것도 정말 중요하지만 이 책도 그렇듯이살아가는데에 있어서 저에게..

에세이/책 2018.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