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1
반응형
11

다산의 마지막 공부 -조윤제-

다산의 마지막 공부-조윤제-2019/01/23 이번에 읽은 책은 다산의 공부 및 마음가짐에 관련된 책입니다. 다산의 공부하는 방법으로 공자 맹자 등 중용과 같은 저서를 바탕으로 사람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적용시켜야 될 것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초반부분에는 옛 저서의 원문과 그에 대한 해설로 나와있어 읽기가 어려웠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화하듯이 읽는다는 느낌으로 읽으니 한결 수월하게 읽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의외로 놀랐던 점이 일반적으로 생각했을때 마음을 비운다거나 욕심을 버려라 라는 구절과 같이 하나의 중심을 세우기 위해서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근데 공자는 사람이 절대적으로 완벽할 수도 없고 욕망은 버리는 것이 아니라 참는 것 이라는 말을하며 현실적으로 우리들에게 완벽을 강요하..

에세이/책 2019.01.30

2019/01/14~2019/01/16 반도체 전문인력양성 기본과정

2019년 1월 14일 ~ 2019년 1월 16일 월~수요일에 걸쳐 교내에서 진행된 실무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인 반도체 전문인력양성 교육을 이수하고 왔습니다. 작년에 삼성전자에서 이수했던 Foundary사업부 직무 체험의 장을 갔다온 뒤로 이번에 반도체 관련된 교육도 이수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 이수 했습니다.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실제 반도체 업체에서 어떠한 일을 수행하며, 반도체가 어떠한 과정으로 설계 및 공정, 제조되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교육하는 교육과정이었습니다. 다른 타 학과에서도 교육을 듣기위해 왔는데, 전기공학을 전공했음에도 불구하고 MOSFET의 구조, 및 낸드 플래시, S램, D램등 램의 구조 및 MLC TLC, 웨이퍼 제조 과정 등을 자세히 알게 되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직무에..

교외활동/강연 2019.01.28

QCY T1 TWS 블루투스 5.0 코드리스 이어폰 후기

이번 포스팅은 웹 상에서 가격대비 상당한 호평을 받고있는 2만원대 코드리스 이어폰 QCY T1 TWS를 구매해보았습니다. 배송까지 받는데 3일정도 걸렸던것 같습니다. 박스는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외로 구성품이 간단하게 되어 있습니다. 해당 제품과, 5핀케이블, 이어캡, 사용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해당 제품입니다. 보시면 이어폰 안쪽에 자석이 있어 케이스 근처로 가면 자석으로 딱 달라붙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부분이 없는 코드리스 이어폰을 사용하였는데 생각보다 정말 편리했습니다. 케이스에 이어폰이 연결되있을때 강하게 아래 위로 흔들어도 딱 달라붙어있어 떨어질 염려는 전혀 하지 않아도 될 강도의 자석세기 입니다. 충전하고 있을 때의 이어폰 상태입니다. 조그만 led 구멍에 빨간..

골든아워2 -이국종-

골든아워2-이국종-2019/1/20 '아덴만 여명작전'으로 잘 알려진 이국종 교수님의 저서 '골든아워2'입니다. 주로 매스컴에서 이국종 교수님의 활약에 대해 익히 듣곤 했지만 이렇게 직접적으로 저서를 읽게 된 것은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 강연을 보고 책을 찾게 되어 읽게 되었습니다. **세바시 강연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A_zuHvBlvkA 물론 어떠한 단체이던 간에 완벽한 시스템을 가진 단체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단체가 커지게 될 수록 보고체계가 길어지게되고, 조직원이 많이지면서 규율, 규칙이 지켜져야되고 그로 인해 정작 해결되야 되는 문제들이 수 많은 보고체계 때문에 실질적으로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번 저서에서도 이국종 교수님이 자신..

에세이/책 2019.01.22

일렉트릭 유니버스 -데이비드 보더니스 지음, 김명남 옮김-

일렉트릭 유니버스-데이비드 보더니스 지음, 김명남 옮김-2019/01/16 19년이 시작된지 약 2주정도가 흘렀습니다. 올해부터 전기기사 준비, 새로운 스터디 모임, 각종 실무자 교육으로 인해 정말 쉼 없는 나날들을 보내면서 독서에 소홀히 했던 것 같습니다. 학교 도서관에서 전기 역사에 대해 관련된 책을 찾던 중에 찾게 된 책입니다. 앙페르, 볼트, 와트, 튜링 등 단순히 순수 전기공학의 단독적 분야가 아닌 연관된 명사들의 일대기를 시간 순으로 묶어서 전반적인 역사에 대해 말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제가 전기공학과임에도 불구하고, 겉 표지와는 다르게 읽기가 힘들었습니다. 의외로 인물들간의 갈등이나, 해당 기술을 상용화 시키기 위한 특허 및 문제와 같이 여러 복합적인 문제들. 또한, 전자를 추출, 혹은 체내..

에세이/책 2019.01.20

2018/12/27~2018/12/29 취업캠프 - 교내 취업동아리 (공준모)

2018/12/27~2018/12/29 동안 교내 주관하는 취업캠프를 다녀왔습니다. 6월에 갔다온 취업캠프와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번 취업동아리는 6학기 이상 이수자를 기준으로 모집하였습니다. NCS에 대한 전반적인틀, 문제 풀이 과정에 대한 강연입니다. (이시한 강사님) 취업캠프 중 넘어야 될 큰 산중 하나인 PT면접에 대한 공지사항입니다. 동아리에서 준 합격 박카스입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사항 및 작성 방법입니다. 이번 동아리에 관련된 뉴스 기사입니다.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190114.99099005521 ▶ 18년 6월에 갔다오고 12월에도 갔다오고 총 2번을 다녀왔습니다. 이번에도 빡빡..

교외활동/기타 2019.01.18

(재독) 지금처럼 살거나 지금부터 살거나 -제갈현열-

지금처럼 살거나 지금부터 살거나-제갈현열-2019/01/03 제갈현열 작가가 집필한 저서입니다. 물론 어떠한 생각이나 견해에 있어 하나에 맹신하는것을 정말 위험한 방법입니다. 그 하나의 견해 프레임에 갇혀 다른 견해들을 받아들이기가 힘들어 지는 이유에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어느 성공했던 사람이 아닌 바닥에서 부터 시작한 이의 생각은 앞으로의 방향을 잡는데에 있어 저에게는 정말 큰 조력자가 되는 역할을 해주었습니다. 항상 지금 20~30대는 불안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그 불안한 만큼 그만한 방향성, 시도성이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계속 해서 독서를 하고, 계획을 세우고, 성취하면서 좌절도 해보고, 여러 경험들을 하며 제 자신을 잃지 않기위해 계속 해서 걸어나갈 계획입니다.

에세이/책 2019.01.12

SSD 최적화 총 정리 (19/12/16 수정)

이번 포스팅은 SSD 최적화에 대한 방법들입니다. 기존에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것과는 다르게 초기 윈도우 설치시 설정해줘야 제 성능을 쓰며 항상 쾌적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저는 일부설정들만 해주었는데 최근들어 부팅속도도 그렇고 점점 속도가 느려져 분명히 SSD는 캐시가 쌓이는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데 왜그런가에 대해 보니 이후 설정들을 하지 않아 발생된 문제였습니다. 1. AHCI설정 처음 바이오스에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12년도 노트북에도 그렇고 최신노트북에선 아예 AHCI로 설정되있습니다. 혹여 설정되지 않으면 초기 부팅시 F2 or F10, Del등 메인보드 제조사 마다 바이오스 진입 단축키가 다른데 이를 확인해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LG, 삼성 노트북의 경우 F2가 바이오스 진입 단축..

삼성전자 860 PRO 불량 및 검사 (프리징 현상)

이틀전에 포스팅했던 삼성 크로노스 노트북 SSD 교체에서 프리징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전에도 ADATA SSD를 구매하여 데스크탑에 장착했을때에도 같은 현상이 발견된적이 있어 현재 가지고있는 노트북과 직접 부품을 하나씩 교체해보며 검사하였습니다. 제 노트북에서는 M.2를 사용하고있기 때문에 이와 하드디스크를 제거한 후, SSD를 장착시켰습니다. 이상하게 제 노트북에서는 부팅시작시 일시적인 멈춤이 발생했지만 정상적으로 동작하였습니다. 이 후에 케이블이 문제라고 생각되어 케이블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크로노스에서 뺀 케이블입니다. 왼쪽은 LG, 오른쪽은 삼성 SATA케이블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약간의 규격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노트북인 LG SATA케이블을 연..

삼성전자 시리즈5 NT550P7C-S59(S66, S58) (삼성 크로노스 시리즈) SSD 교체

이번 글 포스팅은 13년도 쯤 구매한 삼성 크로노스 노트북의 처리 속도 향상을 위해 기존 하드디스크를 SSD로 분해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12년도 당시 가격입니다. 실제로 들어가면 약 140만원 정도하는데 가격만큼이나 당시에도 블루투스4.0 지원, i5시리즈에 노트북에 그래픽카드가 달려있는것을 보면 적정한 가격이라고 생각됩니다. 노트북 분해작업은 집과 연구실에서 번갈아 가면서 했으므로 배경이 다소 바뀌는 부분도 있습니다. 사진에 보시는 것과 같이 총 8개의 볼트를 분해 해주시면 됩니다. ** 노트북 볼트의 크기가 매우 작아 안경에 쓰이는 작은 드라이버를 이용하셔야됩니다! 억지로 큰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볼트가 마모되어 볼트 분해가 안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분해는 위의 사진과 같이 옆면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