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zaezin

전기기사 후기 본문

공부/후기

전기기사 후기

사용자 zaezin 2019. 7. 27. 09:00

이번 포스팅 중에서 제가 가장 많이 노력하고 가장 힘들었던 자격증 취득 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전기공학과를 나오면 넘어야되는 큰 산 중에 하나가 바로 전기기사 취득입니다. 물론 꼭 따야된다는 의무는 없지만 4년제에서 가장 메리트가 있는 자격증 중에 하나이니 모든 학과생들이 4학년이 시작되면 전기기사를 취득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공부했던 과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필기 (6주)

ㄷㅅㅇㄷ의 책 5권을 구매해 인강 시청

인강은 하루에 6~11 정도로 평균적으로 8강 시청 (되도록 탄력적으로 들었지만 거의 8강을 고정으로 인강을 들었습니다.) 배속은 2배속

강의 듣고 문제풀고, 이해보다는 진도나간다는 생각으로 4주정도 인강을 시청하였습니다.

 

그리고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워드프로세서,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공무원 , 수능 필기 기출문제

www.comcbt.com

컴활 1급 필기 때와 같이 CBT에서 기출 5개년을 뽑아 기출문제에 답 표시를 하지않고  문제 답을 이면지에 다가 표시 후 이를 CBT 창에 답 체크하여 문제를 풀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하나하나 매기는데에 시간 소요되는 것이 절약되어 매우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5과목 총 100문제 이다보니 하나하나 답을 매기는 게 매우 비효율적이라고 판단 되더라구요.

이렇게 기출 5개년 4회독 후 시험쳤습니다.

 

결과는 평균 74점으로 무난하게 합격했습니다.

 

 

2.실기 (4주)

실기의 경우 1차 기사는 결과 발표 후 5주의 시간 밖에 남지않아 매우 촉박합니다.

 

실기의 경우는 ㅎㅅㅇㅋㄷㅁ로 이론을 나갔습니다. 필기보다는 인강의 양이 적습니다. 약 1/3정도의 양과 하나의 강의당 시간도 작아 실기이론은 5일만에 인강을 들었습니다. - 마찬가지로 2배속으로 들었습니다.-

이후 6~7일째 되는날 내용 복습 3번정도로 하고, 바로 기출문제에 들어갔습니다.

기출문제는 어떠한 책을 써야되나 말이 많은데 제가 여러 책을 본 것중에서는 ㅇㅌㅁㄷㅇ가 가장 정확했습니다.

30개년 문제집을 사서 4회독 했습니다.

여기서 기출문제 30개년 4회독을 어떻게 하냐고 하는데 2회독 3회독, 회독을 거듭할 수록 틀린 문제들만 따로 보아 마지막에는 30개년을 약 1~2일이면 회독할 수 있을정도로 모르는 문제들은 최대한 이해하거나, 외우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30개년(88년 1회~ 18년 3회) 1회독 - 2주

                                     2회독 - 1주

                                     3회독 - 4일

                                     4회독 - 3일

 

이런식으로 진행하시면 딱 4주에 맞게 4회독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물론 이렇게 하기 까지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됩니다....

다행이도 기사 실기는 암기기사라고 불릴만큼 아예 똑같은 문제들이 나옵니다. 즉,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됩니다.

또한 이론을 6일만에 끝낸 이유 중에 하나가 모르는 문제들이 나오면 아예 답을 외우거나 비슷한 문제들을 계속해서 풀면서 이해하는 느낌으로 공부를 하는거라 이론에 대한 의존도가 생각보다 낮습니다.

물론 이론을 이해하고 문제를 접근하면 그만큼 훨씬 수월합니다.

 

 

 

 

 

 

저는 필기는 생각외로 점수를 받을 수 있었지만 실기의 경우 정말 최악의 상황 - 단답을 모두 틀렸다는 가정- 하에 냉정하게 매겼을때 가채점이 55점이 나왔었습니다. 전기기사 시험이 시행된 이래에 가장 쉽게 나온시험에서요.

그래서 결과 발표가 나오는 6주의 기간동안 정말 폐인처럼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기사를 공부하면서 그만큼 열심히 했지만 문제에 대응하지 못한 자신에게도 원망스럽고, 결과가 늦게 나오므로 2차 실기를 준비해야되나 말아야되나 라는 고민과 함께

 

저는 2차실기를 준비해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2차 실기 4~5주전부터 준비, 계획을 세웠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기쁘게도 최악의 점수보다 10점 이상 높은점수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느낀점은

1. 기출문제의 문제가 아예 그대로 나온다. 바꾸더라도 일부분만 바꾸는데 답을 그대로 외우면 어느정도 문제를 맞출 수 있다.

2. 채점 규정에 보면 소괄호는 부분점수를 준다고 나와있는데, 단답의 경우 동그라미로 번호가 매겨져 있어 부분점수를 준다는 기준이 없습니다. 하지만 저와 주위 친구들, 기타 다른 후기들을 보았을때 단답에서도 동그라미 일부가 맞으면 부분점수를 주는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3. 단답은 왠만하면 모두 기입하기, 틀리더라도

4. 합격수기는 꼭 여러사람들 것을 확인하기

 

이렇게 4가지를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전기기사 시험공부했던 후기를 글로 적어보았는데 공부했을때의 어떤 여러가지 생각들을 최대한 끄집어 내보았습니다.

전기기사는 모든 자격증 시험 중에서 난이도가 상에 속하는 편으로 전기공학과 이외에도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저는 관련 전공학과라서 다른 분들에 비해 먼저 앞선상에서 출발하였지만, 이러한 저의 후기를 통해서라도 어떤식으로 공부했는지 파악하고 자신에게 올바른 공부방향을 잡아주셨으면 합니다.

 

 

 

 

'공부 >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픽 IH 후기 (OPIc IH)  (0) 2019.11.12
전기기사 후기  (2) 2019.07.27
토익스피킹 Lv.6 (130) 후기  (2) 2019.07.19
PPT활용능력 1급 후기  (0) 2019.07.10
컴퓨터활용능력 1급 후기  (0) 2019.07.08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