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기타

[게임후기] CRYSIS 1 (크라이시스 1)

cchucchu 2020. 12. 13. 09:00
728x90
반응형

 

이전부터 데스크탑으로 하는 게임들을 종종하곤 했습니다.

온라인게임들도 하지만, 여건이 됐을때 (사양이 맞을경우) 콘솔게임들을 온라인 게임보다는 주로 하는 편입니다.

일부러 다른사람들과 시간을 맞추지 않아도 되고, 어떻게보면 데스크탑 사양이 높아야하는 진입장벽도 있기 때문에 고사양 그래픽을 보는 것에 대한 즐거움도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드리는 게임인 크라이시스는 2007년에 나온 13년이나 지났지만 당시에 거의 모든 게임중에서 고사양게임으로 잘 알려져 있던 작품입니다.

 

구입은 스팀에서 크라이시스 1, 확장팩, 2편 묶음으로 구매하였습니다.

 

 

 

 

1. 사양

2007년 당시 게임 사양입니다.

https://namu.wiki/w/%ED%81%AC%EB%9D%BC%EC%9D%B4%EC%8B%9C%EC%8A%A4(%EA%B2%8C%EC%9E%84) - 출처

2007년에 코어2듀오 E4500, 지포스8800GTS가 필요할 정도로 고사양게임입니다.

하지만 당시 집의 컴퓨터 사양이

CPU : 펜티엄 4 프레스캇 (정확한 클럭수는 기억나지 않지만 3.0 이상이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GPU : GeForce 6600LE

RAM : 2GB

중 하 정도의 사양이였지만 해상도를 낮추고 옵션타협을 하면 40~60프레임정도는 뽑으면서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13년이 지난 현 시점 기준에서 필요한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마스터 기준)

https://namu.wiki/w/%ED%81%AC%EB%9D%BC%EC%9D%B4%EC%8B%9C%EC%8A%A4(%EA%B2%8C%EC%9E%84) - 출처

 

- 트레일러 영상 - 

www.youtube.com/watch?v=eNDP-xLuOxM - 출처

 

 

2. 게임 특징

등장인물과 게임에 대한 배경 이야기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게임 플레이에 있어서 스토리도 어느정도 게임평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크라이시스는 타 게임들에 비해서는 그 비중이 낮다고 생각됩니다.

대신, 그래픽이 게임에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크라이시스는 그래픽 좋은것으로 유명한 게임입니다. 당시 게임출시에 정말 큰 파장을 일으켰던 게임중에 하나 입니다.

그에 대한 다음 이미지 입니다.

 

 

그래픽에 비해 스토리는 부실하다는 평이 있지만 전반적인 평가는 매우 좋은편입니다. 출시한 7년 GOTY 수상을 하였습니다.

 

평점을 보시는 것과 같이

PC버전을 먼저 출시하고, 그 뒤에 콘솔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PS3에서는 평점이 7.0을 받았지만 메타스코어, 유저 평점에서는 PC기준 8.1을 받을만큼 스토리는 상대적으로 빈약하지만 그래픽이 현재 데스크탑 사양들에서도 풀옵션은 60FPS, 120FPS를 안정적으로 방어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최적화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것도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그럴러면 그에 따라서 CPU가 그만큼 받쳐줘야하니까요.)

 

 

 

www.youtube.com/watch?v=PECqrhxhpTA&feature=emb_logo - 출처

 

리얼모드라고 설정을 바꾸어서 정말 실제와 비슷하게 구현해놓은 영상입니다.

 

 

 

 

3. 실제 플레이 화면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탑의 사양입니다.

CPU : Intel Core i7 - 6700 (1151 소켓, 3.4GHz)

Mother Board : ASRock B150M Pro4

RAM : DDR4 24Gb 2133MHz 2CH

GPU :  GTX1660Super

 

 

 

초기에 게임을 실행시키면 해당 컴퓨터 사양에 맞게 설정이 됩니다.

플레이 하는데 프레임 드랍이 발생한다면 안티(Anti-Aliasing Quality)를 낮은 배수로 설정하시거나 텍스쳐 품질을 낮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 텍스쳐 품질은 위의 Change All Settings To로 설정해주시면 직관적으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실제 해당 게임을 플레이 했을때에는 프레임 드랍 현상이 없었는데, 이번에 애프터버너를 설치 후 실행해보니 프레임 드랍이 발생했습니다.

위에 보시는 것과 같이 특이하게 창모드로 하면 60프레임이 방어가 잘되는데

FHD으로 전체화면을 설정하면 20~30프레임에서 왔다갔다하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아마 프로그램 충돌이 있거나 이번에 TV를 구매하면서 게임에서 제대로 인식을 하지 못하거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제대로 잡지 못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실제 플레이 했을때는 위의 설정 후 60프레임정도로 플레이를 하였습니다.

 

 

 

 

 

 

 

 

▶ 크라이시스는 총 3편, 1편 확장팩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스팀에서는 크라이시스3은 판매하지 않아 현재 확장팩, 크라이시스2를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가지고 있는 데스크탑이 하이엔드급은 아니지만 이렇게 하나씩 업그레이드 하면서 게임 플레이 해보는게 현재 생각하고 있는 계획중에 하나인데, 이를 시작으로 해보고자 했던 게임들에 대한 후기들을 적어볼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올해 플레이했던 게임들을 추가로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