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기타

인비절라인 교정 시작 (교정의 종류) (invisalign)

cchucchu 2021. 1. 11. 09:00
반응형

이번 새해를 맞아 이전에 계획했던 사항 중에 하나인 교정을 시작했습니다.

 

항상 고등학교 때부터 치아가 콤플렉스여서 교정에 대해 언제 할지, 시작할지 꾸준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생각만 하다 작년 상반기부터 여러 치과 들을 다니고, 철사교정, 설측교정 등 교정기의 장치들을 찾아보면서

저에게 맞고, 제가 원하는 심미적인 부분, 기능을 맞는 교정을 찾다가 발견하게 된 게 인비절라인입니다.

 

이번 글은 교정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교정에 대한 종류 및 가격(가격은 유튜버분들께서 정리하신 사항들을 참조) 인비절라인 후기 순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치과에서 광고를 받아서 하는 글이 아닙니다. 실제 금액을 지불하고 직접 경험한 글이니 이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은 댓글이나 (비밀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일로 문의하시면 그에 대해서 알려드릴 수 있는 부분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교정의 종류

 

교정의 종류에는 크게 철사교정, 투명교정으로 나누어집니다.

 

철사교정에는 메탈, 세라믹, 클리피씨, 데이몬 콤비, 설측교정으로

투명교정에는 일반 투명, 인비절라인 교정으로 나누어집니다.

 

(1) 메탈교정 : 각각의 이에  브라켓 고정장치를 설치 후 개별적으로 철사를 조여서 치아배열을 맞추는 교정방법입니다.

음식물의 부착이나 착색이 적어 치아 장치에 대한 관리가 용이한 교정장치입니다.

 

하지만 심미적으로 좋지 않으며, 소아교정치료에는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대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세라믹 교정 : 브라켓 색상이 치아색과 비슷한 것이 특징이며, 일반적인 교정치료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 중에 하나인 교정 방법입니다.

 

(3) 클리피씨 교정 : 메탈, 세라믹과는 다르게 자가결찰 교정장치입니다.

브래킷을 열고 닫으면서 철사를 빼거나 고정시킬 수 있는데 이런 장치를 통해서 와이어를 스스로 고정시켜줄 수 있습니다. 별도의 브라켓 교정 철사나 고무줄 등의 장치가 부가적으로 필요 없는 발전된 형태의 교정장치입니다.

심미적으로도 용이하며, 치과 내원 횟수가 상대적으로 적으며 부작용이 위의 교정보다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http://www.dailydent.co.kr/bbs/board.php?bo_table=4_2 - 출처

 

http://www.dailydent.co.kr/bbs/board.php?bo_table=4_2

 

(4) 데이몬 클리어 : 기존의 클리피씨 교정에서 브래킷의 크기가 작으며 색상이 변하지 않고, 투명색이어서 보다 심미성이 개선된 장치입니다. 클리피씨보다 기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콤비교정 : 여기서부터는 장치 부착방식이 바뀝니다.

아래쪽에는 외부에 장치를 부착하는데, 위쪽에는 내부에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웃을 때 아랫니가 보이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윗니가 보입니다.

그래서 그 점을 감안하여 장치의 위치를 뒤쪽으로 바꾸는 방법인 콤비교정입니다.

 

콤비교정부터 교정 가격이 상승하므로 이 점을 유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www.combident.co.kr/ort/ort_02_01.asp - 출처

 

(6) 설측교정 : 콤비교정에서 더 나아가 교정장치를 모두 내부에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 혀가 장치에 걸리게 되어 말하는데 불편하다는 부분이 있지만

심미적으로 아예 보이지 않는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7) 투명교정 : 투명교정은 일반 교정과는 다르게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치아교정을 하는 교정장치입니다.

주기적으로 플라스틱틀을교체하여 교정하는 방식이며,

해당 교정방법은 주로 이가 가지런한데 미세한 부분을 교정하기 위해서 쓰이는 교정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http://www.denfol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83 - 출처

 

 

(8) 인비절라인 교정 : 투명교정에서 겉 표면 부분에 레진을 붙여 치아를 교정하는 방식입니다.

 

http://www.usbs.co.kr/ulsanbsblog/2019/9/25/- - 출처-

 

 

 

이렇게 크게 8가지의 교정 종류들이 있습니다.

 

여기서 인비절라인을 선택한 이유는

 

① 철사교정장치를 부착할 시 장치로 인한 피부 손상

② 심미적인 부분

③ 후기 사례들 (아래의 인비절 갤러리 참고)

 

 

 

 

2. 교정 참고 사례

제가 선택한 이유 중에 하나인 인비절라인 교정 사례 모음입니다.
아래의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전 세계에서 인비절라인을 이용한 치료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나에게 맞는 참고자료들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lobal.invisaligngallery.com/ko/

 

Homepage - Align Global Gallery

Your Invisalign Treatment in the gallery The Global Invisalign gallery receives more than 241K views per year from over 160 countries around the world and we are adding new treatments daily. Would you like to have your treatment featured in the gallery? Fo

global.invisaligngallery.com

www.invisalign.co.kr/

 

인비절라인 코리아 | 치아교정은 인비절라인 투명교정 장치

By clicking on this link, you will be directed to a website independently operated by an Align appointed distributor. You may be asked to review and accept the terms of use and privacy policy thereof which are separate from the Invisalign website that you

www.invisalign.co.kr

 

 

 

1. GP/Ortho

: 교정전문의가 치료했는지, 그렇지 않은 사람(GP)이 치료했는지

 

2. 연령

 

3. Treatment Options (치료 옵션)

" 얼라이너(플라스틱 틀) 개수에 따른 유형입니다.

Invisalign Comprehensive - 풀 케이스를 말하는 것이며 많은 얼라이너를 이용해 치료한 옵션

Invisalign Lite - 14개의 얼라이너로 치료, 1급 부정교합이나 간단한 교정치료에 사용

i7 - 7개의 얼라이너로 교정 (주로 재발됐을 때 i7으로 교정)

Invisalign First - 유치기에서 영구치로 넘어갈 때 사용, 주로 초등학생에게 사용

 

4. 임상상태

Class 1 - 1급 부정교합

Class 2 div1, div2 - 2급 부정교합 + 돌출입

Class 3 - 주걱턱

Open bite - 개방교합

Deep bite - 과개교합

Crowding - 총생(삐둘한 치아)

Spacing - 치아 사이 벌어져있는

 

5. 치료에 사용된 요소

Extrusion - 정출에 의한 방법

Intrusion - 아파에 의한 방법

Expansion - 확장에 의한 방법

IPR - 치간 삭제

TADs - 스크루를 이용한 치료방법

 

6. 난이도

Intermediate - 중간

Advanced - 어려운

Initiator - 쉬운

 

7. 국가

일본과 중국이 사례가 많습니다.

 

 

ex) 교정전문의가 발치 없이 부정교합 2급 돌출입을 치료한 케이스

GP/Ortho (교정전문의)

연령 (성인)

Treatment Options (Invisalign Full)

임상상태 (Class 2 div1)

으로 선택해주셔서 사례들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 옵션들을 선택 후 나오는 치료 사례들 -

 

https://global.invisaligngallery.com/ko/treatment/t-1009/?fwp_doctor_type=ortho&fwp_age=adult&fwp_treatment_options=invisalign-full&fwp_clinical_conditions=class-iii - 출처

 

Clincheck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초기부터 치아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사례마다 클린 책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사례들도 있어서 이는 사례마다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www.youtube.com/watch?v=cPtlXO3KqeQ

유튜버 프렌디덴 김쌤 인비절라인 갤러리 사용방법

※ 위의 동영상을 참고하여 정리하였습니다.

 

 

(+) 부정교합의 종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2107869&memberNo=35741218 - 출처 -

 

 

3. 인비절라인 장치 사용 후기

 

교정을 시작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교정 장치 키트들을 받게 됩니다.

 

 

 

박스 안에는 간단한 설명서, 인증서 카드, 교정장치 넣는 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정 장치는 이렇게 하나의 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 같은 경우는 총 46개의 장치 중에서 첫 번째 장치를 의미합니다.

주기는 사람마다 1주일 착용, 2주 착용으로 나뉘는데 저는 1주일 주기로 장치를 교체하는 주기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접 치아를 보여드리기 보다는 장치들을 보여드리면서 어떻게 교정이 진행되고 있는지 기록할 예정입니다.

다행히도 생각보다는 짧은 교정 기간이여서 (1년 반) 빼먹지 않고 꾸준히 해보고 이후에 후기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들은 비밀댓글을이나 메일로 문의주시면 가르쳐드릴 수 있는 선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