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6
반응형
13

(주) 뉴턴 하이라이트 전력과 미래의 에너지 (2013년 6월호)

Newton HIGHLIGHT 2013년 6월호 (현대 물리학의 기본 원리) 2018/06/25 이번에는 학과와 관련된 분야를 한번 읽어 보자 생각이 들어 전력 공급에 대한 미래의 에너지 파트를 한 번 읽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알고있기로는 스마트 그리드라는 용어 정도로만 알고있었는데, 이외에도 천연가스, 바이오연료, 태양광 발전, 파력발전, 축전지, 우주 태양광등 반 무한적인 에너지공급에 대해 실현가능성 및 아직 개발중인 단계들, 앞으로 발전 방법에 대한 설명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축전지나, 스마트 그리드는 직접 수업시간에 교수님들께서 말씀정도만 해주시고 넘어가시거나, 부산교통공사 견학을 갔을때 열차를 멈출때 바퀴 구동부에서 전동기 대신에 발전기 역할을 하게 만들어 약 20%정도 효율을 만들낸다고 견..

에세이/책 2018.06.30

오피스 2010 제대로 실행이 되지않을때 (재설치시 문제)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실제 오피스가 상위버전이 설치 되있는 상태에서 하위 버전을 설치하게 될 시 대체적으로는 충돌이 일어나지 않지만 가끔씩 충돌하는 경우가 생겨 재설치가 필요할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로컬디스크에 폴더가 만들어진 상태에서 다시 설치하게되면 기존에 있던 설정들이 그대로 있기때문에 재설치를 하여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재설치상에서 새로 설치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 메뉴에서 '사용자지정'을 선택 해줍니다. 첫번째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선택을 하기게 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네모안 화살표를 누르게 되면 3가지의 항목이 나옵니다. 여기서 3번째 항목인 '처음 사용할 때 설치' 를 선택해줍니다. 일반적인 설치 진행 과정입..

(주) 뉴턴 하이라이트 E=mc^2 (2011년 12월호)

Newton HIGHLIGHT 2011년 12월호 (현대 물리학의 기본 원리) 2018/06/21 이번 시험이 끝나고 오랜만에 읽을 책을 찾아보다가 한번 잡지에 관해 읽어보자 생각이 들어 과학잡지들 중 하나인 뉴턴잡지에 아인슈타인이 발견한 E=mc^2에 관한 에너지, 질량, 광속에 관한 방정식에 대한 내용을 읽게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과학시간에서도 배웠던 상대성이론에 대해 배우게 되며 중력에 따라 시간의 흐름이 다르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을때 되게 흥미로운 이론이라고 생각 했었습니다. 영화 '인터스텔라'에서도 행성의 중력이 일반 지구의 중력보다 강해 행성에서의 시간이 우주선의 사람이 시간과 매우 차이가 나는것 처럼 이로 인한 타임머신의 개발 가능성, 또한 에너지에 대한 기원, 중성미자, 암흑에너지에 대..

에세이/책 2018.06.26

피스파이스(Pspice) (OrCAD) 설치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적으로 전기회로도를 직접 시뮬레이션 시키는 소프트웨어입니다. https://www.orcad.com 여러 버전들이 있는데 굳이 유료버전까지는 쓰지않고 기본적인 기능들만 사용해도 왠만한 기능들은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홈페이지로 접속 후 위와 같이 RESOURCES - OrCAD Downloads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옆의 'OrCAD Lite를 클릭해 스크롤 내리게 되면 *표시와 함께 각 항목들을 채우는 콤보상자들이 나옵니다. 그런데 굳이 정확하게 기입하실필요는 없습니다. 각 항목들을 채워 주시고 하단에 'SUBMIT'을 누릅니다. 항목들을 빠짐없이 채우셨다면 위와 같이 성공적으로 메일을 보냈다고 알림글이 뜹니다. 메일함에 들어가면 OrCAD에서 보낸 메일이 온 것을 확인 할..

2018 정호승 시인 초청 강연 (18년 5월 31일[목])

2018년 5월 31일 목요일 16:00~17:40동안 도서관에서 주최하는 정호승 시인 강연에 참여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해당 강연 포스터 입니다. 5월 31일 목일에 동아대학교 인문과학대학 경동홀에서 강연회가 주최되었습니다. 매번 강연 들을때에 비해 이번 강연에는 일반시민들도 포함 예상외로 매우 많은 분들이 이번 강연을 듣기 위해 찾아오셨습니다. 이번 강연의 주제는 '미래는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 라는 테마로 20대에게 말씀해주시는 강연이었습니다. 강연을 들으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책의 좋은 말이나 구절이 있으면 메모장에 적기 1. 10년뒤에 내가 무엇이 되어있을까를 지금 항상 생각하라인생은 자기가 생각한대로 된다. 2. 목표을 세우면 목표가 나를 이끈다새우잠을 자더라도 고래꿈을 꾸어라목표가 자기를..

교외활동/강연 2018.06.22

2018 부산교통공사 전력시스템 견학

2018년 5월 24일 목요일 13:30~ 17:00동안 부산교통공사에서 주최하는 전력시스템 견학에 참여하였습니다. 해당 사진은 학과사무실에 공지된 전력시스템 견학 공고문입니다. 이번 견학은 부산의 6개 대학에서 학교마다 10명씩 인원이 직접 교통공사로와 회사에 대한 설명, 입사에 관한 설명, 직접 직원들이 일하고 있는 사무실, 마지막으로 낫개역에 위치한 전력시스템에 대한 견학입니다. 부산교통공사는 부산 1호선에서 범내골역에서 내려 8번출구로 약 200m 도보로 걸어오시게 되면 본사 건물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 공사 앞 건물 모습입니다. 건물 앞에서 직원분들이 명단을 확인하고 강당으로 이동해 설명회를 듣게 되었습니다. 강당에서 받게 된 명찰입니다. 총 3개의 조로 나누어져 각 조당 2명씩 직원분..

하드디스크 설치 후 인식

앞서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 추가로 하드디스크를 설치하고나서 내 컴퓨터에 인식시키는 과정입니다. 1.내 컴퓨터 - 관리를 클릭해줍니다. 2.컴퓨터 관리에서 저장소 텝에 있는 디스크 관리로 들어갑니다.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추가 하였기 때문에 '디스크 0 알 수 없음' 이라는 항목이 새로 추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할당되지 않음을 우클릭 후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해 줍니다. 4. 볼륨 마법사가 팝업 되면 사진과 같이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4-1. 마법사 시작에서 다음을 눌러줍니다. 4-2.기본적으로 최대 공간으로 설정되있기 때문에 최대값이 맞는지 확인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4-3. '이 볼륨을 다음 설정으로 포맷'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NFTS''기본값''임의의 이름'을 차례로 선택해줍..

[마이크로프로세서] ATmega 128 (JKIT-128-1) (2)

이번 포스팅은 atmel Studio 7.0 (2018/5/12 기준 버전)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atmel을 설치 후 처음 실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상단 왼쪽에 File - New - Project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위와 같은 옵션으로 두고 (기본값입니다. 7.0 기준으로는 창이 뜨자마자 저렇게 팝업되니) OK를 누르시면 됩니다. 오른쪽 상단에 검색창에 ATmega128을 검색하고 ATmega128을 선택 후 다음, 비주얼 스튜디오 2017에서는 명령어의 전체 이름을 적지않아도 밑의 사진과 같이 자동완성이 되어 보다 쉽게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기서 JKIT과 연결해주는 설정을 해야합니다. JKIT과 연결해주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야하는데, 64비트 기..

[마이크로프로세서] ATmega 128 (JKIT-128-1)

이번 3학년 1학기에 배우는 과목으로 JKIT-128-1 : ATmega128에 관해 배우는 과목입니다. AVR이라고도 알려진 JKIT으로 부저, 광센서, LED등을 ATmega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코딩해 직접 실습하는 과목입니다. JKIT의 정면 모습입니다. JKIT을 구매시 동봉된 기능 및 규격, 해당 포트/핀 하달, 개발환경, 유의사항에 대한 내용입니다.JKIT을 구매시 케이블, JKIT, 설명서가 같이 포함되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비주얼스튜디오를 기반으로하는 atmel Studio 7.0을 사용합니다. 설치전 비주얼 스튜디오 2017버전이 설치가 되어있어야합니다. https://www.visualstudio.com/ko/vs/getting-started/web-install/ 비주얼 스튜디오 다..

노트북 하드디스크 설치 (LG울트라PC 8세대 i5 15UD480-GX50K)

이번 포스팅은 전에 구매했던 LG노트북(울트라PC 8세대 i5 15UD480-GX50K)을 기준으로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해당 노트북인 i5 15UD480-GX50K입니다. 1. 노트북을 뒤집어 보이는 볼트 9개를 풀어줍니다. 2.볼트를 전부 풀어준 후 사진과 같이 두 손으로 노트북 모서리를 밀어줍니다. 이때 어느정도 힘으로 만 밀어줘도 분리되니 너무 힘을 주게 되면 파손우려가 있으니 주의합니다. 3. 2번에서 분리 후 힘을 적당히 주어 덮개를 분리시킵니다. (덮개 분리 후) 4. 노트북을 구매시 동봉되는 SATA케이블, 하드디스크 고정 프레임을 준비합니다. (노트북 모델마다 다를수 있지만 이 노트북에서는 따로 볼트가 필요 없습니다.) 5. 하드디스크 프레임을 좌우 구분을 해줍니다.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