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외활동/강연

인공지능(AI)분야 김성훈(성킴) 홍콩과학기술대 교수 특강 (19/05/24)

cchucchu 2019. 6. 2. 09:00
반응형

 

 

이번 교내에서 네이버에서 인공지능 AI 클로바팀을 이끌고 있는 김성훈 교수님의 강연이 있었습니다.

포스터에서와 같이 홍콩과학기술대에서 교수로 재직중이며 여러 우수 논문을 게재한 이력이 있습니다.

강연장에 따로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된다길래 느긋하게 갔는데 예상 밖으로 정말 많은 인원들이 강연을 듣기위해 강연장에 참여하였습니다. 앉을자리가 없어 계단과 강단 앞까지 앉아있을 정도였는데, 이런 상황을 보면서 작년과는 정말많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강연장 앞 표지판입니다.

 

 

 

학교 수업시간으로 인해 초반 1시간정도만 듣고 왔습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연예인 유인나의 목소리 녹음을 통해 소리를 분할시켜 단어들의 조합으로 AI스피커가 말을 해주는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예상외로 실제로 사람과 AI가 말하는게 구분이 되지않을 정도로 매우 정확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말을 할 때마다 일정한 톤이 아닌 달라지는 톤을 말하게 하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듣게 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악용될 가능성도 있지만, 인공지능 기술이 의식하지 않은 사이에 이 정도까지 발달되었다는 것에 꽤 놀랐습니다.

엘론 머스크가 얘기했듯이 기술은 언제나 발전하지 않고 쓰지않으면 퇴화한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제가 주 전공분야 이외에도 SW직군에서도 AI뿐 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겠단 생각이 들었던 강연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