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Software

MSI Afterburner (게임 벤치마크 유틸)

cchucchu 2020. 12. 11. 09:00
반응형

MSI Afterburner 유틸에 대한 소개입니다.

주로 유튜브에서 데스크탑 부품들을 소개할 때 게임 벤치마크를 하는 화면에서 주로 보이는 유틸입니다.

또한 간단하게 UI를 통해서 오버클럭도 할 수 있는 기능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게임후기에 대한 글을 쓰면서 저도 사용하게되어 이에 대한 간단한 설치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설치방법

 

(1) 해당 홈페이지 접속

www.msi.com/Landing/afterburner

 

Afterburner

MSI Afterburner is the world’s most recognized and widely used graphics card overclocking utility. It provides detailed overview of your hardware and comes with some additional features like customizing fan profiles, benchmarking and video recording.

www.msi.com

위의 링크를 타고 들어가 유틸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압축파일을 풀고 난 뒤에 위의 아이콘을 클릭 후 아래의 이미지 순서대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과정 중간에 애프터버너와 리바튜너가 나옵니다. 저는 두 개 전부 설치하였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특별히 뭘 선택해야할지 모르시겠다면 위와 같은 옵션을 체크하고 설치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설치 뒹 이렇게 팝업창이 하나가 더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바튜너에 대한 설치화면이므로 동일하게 설치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2. 실행 및 사용방법

 

처음 실행시키면 계기판 모양과 비슷한 인터페이스가 나옵니다.

여기서 아래의 빨간박스를 클릭해주셔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모니터링으로 들어가면 여러가지 볼 수 있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전부 볼 필요는 없기 때문에 필요한 옵션만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옵션선택은 아래의 목록과 같이 표시해주시면 됩니다.

 

왼쪽 체크는 전부하고,

 

GPU온도 / GPU사용 / FB usage / 코어클럭 - 선택 후 온스크린 체크, 그룹명 체크 후 이름기입

이런 식으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의 항목들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메모리 사용 / 메모리 클럭 - 메모리

CPU temperature / CPU usage / CPU clock - CPU

 

추가로 최소/평균/최대프레임, 하위1%,/하위0.1% 프레임을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Framerate Min / Framerate Avg / Framerate Max - Min/Avg/Max FPS

Framerate 1% Low / Framerate 0.1% Low - Low 1%/0.1% FPS

 

※ 여기서 위의 옵션들은 '전부' 선택한 뒤에 온스크린을 체크하셔야합니다.

초기 설치 후에 실행시켰는데 화면위에 나오지 않았는데 알고보니 표시하고자 하는 항목들에 대해서는 전부 체크를 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미지와 같이 온스크린 디스플레이에 표시를 선택해주시면됩니다.

 

 

그다음 OSD 텝으로 이동하여 디스플레이에서 어떠한 단축키를 눌렀을때 킬건지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초기에는 없음으로 뜨는데, 아래의 빨간박스 부분을 클릭 후 키보드에서 쓰고자 하는 단축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는 아까 위에서 설정한 프레임 최소, 평균, 최대, 하위1%,. 하위0.1%에 대한 벤치마크 시작, 끝 단축키를 설정하는 텝입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쓰시고자 하는 키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클릭하시면 큰 이미지로 보실 수 있습니다. - crysis 1 中 -

 

보시면 왼쪽 상단에 프레임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사용하듯이 데스크탑을 업그레이드하거나 리뷰할 때 유용하게 쓰일 유틸이라고 생각됩니다.

 

 

 

 

 

 

 

 

※ 참고 게시글

https://blog.naver.com/oldsmile/221617740247 - 니모한마리님의 블로그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yh4AZXR4-80 - 도레님 유튜브 동영상 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