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2학년 패션 이미지업

2017년 2학년 1학기 패션이미지업 (2)

cchucchu 2018. 7. 13.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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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ION IMAGE UP (2)

2.패션스타일링1 : 형태 및 컬러를 이용한 스타일링

2-1.형태를 이용한 스타일링

1)선을 이용한 스타일링

*가로선

-시선을 수평방향으로 움직여, 실제면적보다 넓어보이는 효과나 키가 작아보이는 착시

*세로선

-시선을 수직방향으로 움직여, 실제보다 키가 커보이지만, 폭이 좁은 세로

줄무늬는 오히려 가로로 분산될 수 있어 역효과에 사용되기도 한다.

*사선

-유연, 역동적인 느낌

-각도가 적은 사선은 가로선의 효과, 가파른 사선은 세로 효과

*곡선

-여성스러운 느낌, 부드러운 느낌

*허리선의 위치

-상체 하체의 비율은 1:2가 적당하다.


2)장식을 이용한 스타일링

*옷의 일부분으로서 디테일 : 칼라, 소매, 주머니 등

*표현 장식을 위한 기교적인 트리밍 : 러플, 셔링, 스티칭, 보, 파이핑 등


2-2.컬러를 이용한 스타일링

1)컬러의 속성

*색상 : 빨강, 노랑, 파랑이라는 색의 차이에 따라 주어진 이름

*명도 : 색의 밝고, 어두움의 정도, 1(검은색)-9(흰색)으로 나눔

*채도 : 색의 맑고 탁한 정도, 순색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높다.

*톤 : 명도와 채도의 복합개념, 색의 상태를 색상에 있어 유사한 명도와 채도의 색으로 그룹화


2)컬러의 느낌

*온도감

-따뜻해 보이는 난색은 색상환에서 빨강, 주황, 노랑개열, 파랑 청록은 추워보이는 색

-밝은 명도는 좀 더 차가우며 어두운 명도는 따뜻함


*면적감

-컬러의 놓여진 배경색에 따라 진출, 후퇴가 상대적으로 나타남

-배경색보다 밝은 색일수록 튀어나와 보이듯이 저채도의 배경에서는 고채도의 컬러가 튀어나와 보임

-황색, 적색 계통 팽창색은 밖으로 퍼지는 듯한 느낌, 반대되는 컬러는 수축색이라고 한다.

-명도와 채도가 높을수록 팽창하는 것처럼 보이므로, 뚱뚱한 사람은 수축색, 마른사람은 팽창색이 효과적


*중량감

-가볍고 무거운 느낌은 색상보다는 명도에서 크게 좌우

-고명도 컬러는 가볍게, 저명도의 색은 무겁게

-무거운 느낌 색이 아래에 있는것이 안정적으로 보임 (상의는 밝게 하의는 어둡게)


*경연감

-컬러에서 느껴지는 딱딱함과 부드러움의 정도

-명도 채도의 영향을 받는다. (명도가 높고 채도가 낮으면 부드러운 느낌, 반대면 딱딱한 느낌)

ex) 무지개는 부드러운 느낌


*유사색의 스타일링

○동일색상의 스타일링

-한가지 색상만을 사용. 조화는 쉽게 이루어지나 특징이 없고 단조로움이 있어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명도의 대비를 크게 하는 것이 좋다(ex 옅은 하늘색 상의 짙은 파란색 바지)

-전체적으로 정돈되고 차분한 인상, 무난한 스타일링, 길어보이는 효과


○대조색의 스타일링

-보색끼리 대비 온도감이 서로 반대되는 느낌

-파격적인 스타일링, 강렬한 느낌, 넓은 면적의 컬러가 의복 전체의 지배적인 컬러를 결정

  나머지 컬러가 부자적인 위치에서 조화를 이루게 해야 함


○세퍼레이션 배색 스타일링

-여러 컬러를 이용한 배색일 때 무채색이나 중간색을 함께 배색해 어색함을 없애고 균형 주어

 강렬한 인상완화, 부드러운 효과

-부조화한 느낌을 줄 경우 완화 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중간색상, 일반적으로 스트라이프 패턴에 사용


○ 악센트 배색 스타일링

-악센트 컬러를 주어 강조하고 싶은 부위에 시선을 집중시켜 생기와 포인트를 주는 코디네이션


요약

1.형태를 이용한 스타일링

 선, 장식

2.컬러를 이용한 스타일링

유사색 / 대조색 / 세페레이션 배색 / 악센트 배색


**참고문헌

동아대학교 패션이미지업 -이선희 교수님- 中

CHAPTER 03 이미지메이킹과 패션스타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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