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2학년 패션 이미지업

2017년 2학년 1학기 패션이미지업 (6)

cchucchu 2018. 7. 21.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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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ION IMAGE UP (6)

3.비즈니스 매너

1.기본 매너

1)매너의 개념

-방법, 방식, 태도

-사람들의 행동이나 태도의 보편적 가치기준으로 예의범절이라고 할 수 있음


2)에티켓의 개념

-프랑스어,영어로 예절과 예법이라는 뜻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에서 비롯



2.생활매너 : 직장생활 에티켓

1)출근할 경우

-깨끗하고 단정한 옷차림

-대인관계가 많은 사람은 정장에 넥타이를 매는 것이 좋ㄹ음

-출근시간은 최고 근무시작 10분 전까지 출근하는 습관을 갖도록함

-지각하는 사람은 상사나 동료들로부터 인정받기 어려움

-근무중에는 사생활과 구분하여 공적으로 일하도록 함

-출근후에는 직장동료들과 정중한 태도로 임함


2)자리를 이탈할 경우

-근무시간에는 가능한 자리를 비우지 않도록 함

-잠시 비우는 경우 동료직원에게 행선지, 용건, 돌아올 시간 등을 미리 알려줄 것

-외출할 때는 상사의 허락을 받고, 사무실에 들어오는 대로 결과를 보고함

-출장 등으로 사무실을 비울 경유 책상에 사유를 적어 표시판에 놓아 두도록함


3)퇴근할 경우

-퇴근은 하루일과가 끝나기 전부터 미리 서두르지 않음

-오늘 처리한 업무와 내일 해야할 일을 함께 점검함

-책상은 깨끗하게 치우고 전기기구의 전원을 반드시 확인함

-상사나 동료에게 퇴근 인사를 정중하게 하고 퇴근함


3.생활매너 : 사회생활 에티켓

1)거리에서 

-여럿이 길을 걸을 때는 젊은 사람이 차도 쪽으로 설 것

-마주오는 사람과 정면으로 충돌하지 않도록 앞을 보며 걸을 것

-걸어다니면서 음식을 먹거나 큰소리로 떠들지 않을 것

-남녀가 함께 거리를 걸을 때 남성이 차도 쪽으로 걸을 것

-혼잡한 거리에서 오랫동안 서서 이야기 하는것은 삼가할것

-셔츠의 단추를 풀어헤치거나 넥타이를 다시 매는 등의 행위는 피할 것


2)로비 및 복도에서

-보행 시 우측통행, 상사나 외부인을 추월하지 않을 것

-동료들과 긴 이야기나 큰소리로 말하지 않도록 할 것

-담배를 피우거나 껌을 씹으며 다니지 않을 것

-좁은 공간에 마주치면 한쪽으로 비켜서 지나가게 배려할 것

-상급자를 에스코트할 때는 중앙에 서서 약간 앞서가면서 설명할 것


3)엘리베이터에서

-탈 때에는 손윗사람이나 여성이 먼저 타고 내릴 것

-눈이 마주치면 먼저 인사하고, 미소를 띠는 습관을 기를 것


4)화장실에서

-급하다고 끼어들지 않고 앞사람에게 양해를 구할 것

-다음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종이 타월로 닦아둘 것


4.생활매너 : 승하차시 에티켓

1)자동차에서

-남녀가 함께 승용차에 오를 때에는 남성이 여성을 먼저 태움

-하차할 때는 남성이 먼저 내려 차문을 열어줌

-좌석의 서열은 뒷자리 오른편이 상석이며, 왼쪽 가운데, 앞자리 순임

-자가운전자의 경우, 운전석 옆자리 앉는 것이 통례이며 상석이 됨


2)기차에서

-출입구나 통로에 기대거나, 차내에서 큰소리로 웃고 떠들지 않을 것

-두 사람이 나란히 앉는 좌석에서는 창가쪽 좌석이 상석이고, 통로쪽이 말석

-네 사람이 마주 앉는 좌석은 진행방향의 창가 좌석이 상석이고, 맞은편 두번째상석, 상석옆이 세번째, 그 앞좌석이 말석이 됨


3)버스 및 지하철에서

-남녀가 함께 이용한다면 남성은 여성이 먼저 타고 난 뒤 승차할 것

-다른 승객이 자리를 내주었다면 목례정도로 예를 표할 것


5.생활매너 : 공연 및 관람 에티켓

1)공연장에서

-공연장이나 극장에는 영화나 연극이 시작되기 5~10분전에 도착하여 자리를 찾아 앉을 것

-공연장에는 보통 6세 이하 어린이는 동반하지 않을 것

-남녀동반인 경우 남성은 여성이 자리에 앉고 난 후, 통로 쪽에 앉도록 할 것

-늦게 도착한 경우 한 곡이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들어가도록 할 것

-공연 중 밖으로 나갈 경우에는 다른 관객의 시선을 막지 앉도록 주의할 것

-뒷좌석의 관람객을 위해 모자를 벗거라 조금 내려 앉을 것


2)전시장 및 박물관에서

-큐레이터가 있으면 지시에 따라서 설명을 들으면서 질서를 지킬 것

-줄을 지어 관람할 경우에는 뒷사람에게 방해를 주지 않도록 할 것

-사진촬영은 가능한 지 여부를 확인한 후 촬영할 것


6.비즈니스 매너 : 방문매너


1)예약 에티켓

-반드시 상대방의 형편에 따라 미리 시간을 알아보고 방문시간을 정할 것

-시간 약속을 않고 방문하는 것은 매우 특별한 경우이며, 사전에 약속을 할 것

-오전중에는 업무처리나 회의가 있으므로, 방문시간은 오후 3~5시가 가장 적당함


2)방문 에티켓

-방문 시간보다 여유있게 도착하여 미리 화장실에서 용모와 복장을 점검

-사무실에 들어가기 전 코트와 장갑은 미리 벗고 들어갈 것

-사무실에서는 방문자의 이름을 알리고 본인의 명함을 내 놓을 것

-응접실에 안내를 받으면 출입구에서 가까운 말석에 앉아 기다릴 것

-가방은 바닥에 놓거나 핸드백은 무릎에 놓고 기다릴 것

-차나 음료를 가지고 오면 감사의 표시를 하고 상대가 권하면 마실 것

-면담 중에는 방문자나 손님을 맞이하면서 가급적 시계를 보지않을 것

(요즘은 핸드폰을 보지 않을 것)

-사무실은 업무의 공간이므로 너무 오래 머무르지 말 것

-방문의 목적이 달성되지 않아도 표정을 바꾸지 않고 정중히 인사할 것


3)착석 에티켓

-실내에 들어서면 기웃거리는 일은 피하고, 주인이 권하는 자리에 앉도록 함

-먼저 온 손님이 있으면 앉기를 권할 때 까지 서 있도록 함

-서양에서는 출입구쪽이 하석이고, 그 반대가 상석임

-상석은 손윗사람이 앉은 자리이므로 권하지 않는 한 먼저 앉지 않을 것

-응접실에 안내를 받으면 출입구에서 가까운 말석에 앉아 기다릴 것


7.비즈니스 매너 : 소개매너

1)소개의 원칙

-남성과 여성의 경우, 남성을 여성에게 먼저 소개

-연령차가 있는 경우, 손아랫사람을 손윗사람에게 소개함

-사회적 지위가 다를 경우, 지위가 낮은 사람을 높은 사람에게 소개함

-한사람을 다수에게 할 경우, 한사람을 소개시킨 후, 다수를 소개함

-상대방의 요구에 의해 할 경우, 원하는 사람을 먼저 소개함

-상대가 성직자나 고관이라면 예외적으로 여성을 소개함


2)소개하는 방법

-사람을 소개할 때는 소개하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은 모두 일어서는 것이 예의임

-지위가 높은 사람이 다른 곳에 있을 경우 그곳까지 가서 소개함

-남을 의식해서 불안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소개

-서로를 소개할 때는 각자 자신의 소속과 지위, 이름을 정확하게 소개

-외국인과 참석한 경우에는 대화가 가능한 사람이 소개


8.비즈니스매너 : 악수매너

1)악수의 순서

-여성이 남성에게 먼저 청함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청함

-선배가 후배에게 청함

-기혼자가 미혼자에게 청함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청함


2)악수하는 방법

-반드시 일어서서 손을 가볍제 쥐고 해야 함

-반드시 장갑은 벗을 것

-들 것을 들고있으면 왼손으로 미리 들고, 오른손으로 할 것

-상대방이 웃 어른이면 먼저 인사를 한 후, 어른 뜻에 따라 악수를 함

-허리를 굽히거나 두 손으로 손을 감쌀 필요는 없음


9.비즈니스 매너 : 명함매너


1)명함을 줄 때 

-자기 명함을 줄 때는 반드시 일어서서 오른 손으로 줌

-명함케이스에 명함은 거꾸로 넣어두고, 상대에게 바로 전해질 수 있도록 준비

-명함을 줄 때는 먼저 자신의 소속을 밝히면서 명함을 건네주는 것이 좋음

-명함은 손아랫사람이 손 윗사람에게 먼저 건넴

-남성은 가슴포켓 또는 양복 명함주머니에 넣거나 명함지갑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명함을 건네는 위치는 상대방의 가슴높이가 적당함


2)명함을 받을 때

-명함을 받을 때에도 일어서서 두 손으로 받아야 함

-상대에게 받은 명함은 그 자리에서 이름을 확인하여 친근감을 갖도록 함

-명함은 오른손으로 건네고 왼손 바닥으로 받을 것

-상대에게 이름을 소개하지 않고 명함만 건네는 것은 거만한 인상을 줌

-명함은 원칙적으로 명함케이스에 넣어야 함

-받은 명함은 명함철에 잘 정리하여 둠


9.비즈니스 매너 : 전화매너

1)전화 언어 에티켓

-정확한 말의 톤 : 목소리를 낮추어 조용히 대화하고, 상대가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은 하지 말 것

-정중한 말의 표현 : 상대방의 지위를 막론하고, 표준어와 존칭어를 사용함

-간단한 말의 전달 : 전화대화의 용건은 요점만 정리정돈하여 간단명료하게 전달함


2)전화를 걸 때

-상대방이 전화를 받으면 자기이름과 소속을 분명히 밝힐 것

-전화 통화시 다시 한번 자신의 이름을 밝힐 것

-상대방의 말의 경청하며, 차분하게 용건을 말할 것

-전화를 잘못건 경우에는 반드시 사과한 후 전화를 끊을 것

-상대방과 통화가 가능한 지 물어보고, 중요한 요점만 확인하여 말할 것

-통화 중에 전화가 끊어지면 전화를 건 쪽에서 다시 거는 것이 옮음

-용건이 끝나면 상대방이 수화기를 끊는 것을 확인하고 놓음


2)전화를 받을때 

-전화가 오면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받을 것

-상대방이 누구인가를 알고 나면 회사의 이름과 소속부서, 자신의 이름을 말할 것

-통화내용을 메모하는 습관을 가질 것

-상대방이 부재중 일 경우 메세지가 있는 지 확인하고 정확하게 전달할것

-바쁘더라도 잘못 걸려온 전화를 친절히 받는 매너도 필요함

-전화 건 사람이 윗사람이나 상사일 경우 상대방이 끊고 난 후 수화기를 내려 놓을 것


3)전화 응대 체크 요령

-가정이나 직장에서 사적인 전화를 하는경우

-잘못 걸린 전화가 계속 걸려온 경우

-전화를 걸어서 상대방의 말을 무시할 경우

-자신의 용건만 말하고 끊어버리는 경우

-상대방에게 성의없는 전화를 받는 경우





요약

1. 생활 매너

(매너 / 직장생활 에티켓 / 사회생활 에티켓 / 승하차시 에티켓 / 공연 및 관람 에티켓)

2.비즈니스 매너

(방문매너 / 소개매너 / 악수매너 / 명함매너 / 전화매너)



**참고문헌

동아대학교 패션이미지업 -이선희 교수님- 中

CHAPTER 04 남성패션스타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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