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Software

허브 및 공유기로 다수 컴퓨터 연결시 인터넷 끊김 현상 해결방법 (IP 충돌시 해결방법)

cchucchu 2019. 9. 23. 09:00
반응형

이번 연구실에서 컴퓨터 위치 이동을 하면서 랜선을 재배열해야되는 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여기서 기존의 방식에서 아예 갈아엎고 모든 컴퓨터를 RDP환경에 맞추기 위해 재설치하였는데 여기서 일부 컴퓨터가 인터넷이 되지 않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며칠동안 여러방법으로 시도해보다가 해결하여 해당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들에 대해 한 번 정리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는 공인IP를 받아오며, 각 강의실이나 연구실마다 대역폭이 따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주의하시면서 설치하셔야합니다.

 

 

1. 초기 랜선 구성도

초기 연구실 내에 랜선 배치도와 컴퓨터 및 프린터 환경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기존환경

-허브가 추가로 연결되있는 부분은 랜선 길이가 짧아 연장하는 개념으로 설치

-프린터는 외부 공인 IP를 통해서 접속. 즉, 연구실 인터넷 뿐만 아니라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으면 외부에서 인쇄하기 누르면 연구실 프린터에 작동되어서 프린터 출력

 

2. 새로운 배치도

 

이후에 RDP 작업을 위해 허브에 직접 연결하였습니다.

 

 

3. 문제점 및 원인

여기서 초기에 언급한 것과 같이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아 그에 대해 문제점과 원인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3-1. 문제점

- 데스크탑을 3대이상 허브에 연결하였을 경우 컴퓨터들이 5~10분간격으로 인터넷이 끊김 현상 발생

- 인터넷 연결이 안될 경우 공유기 설정창 접근 가능 / 허브 설정창 접근 불가

- 인터넷이 연결 될 경우 공유기 설정창 접근 불가 / 허브 설정창 접근 가능

- 컴퓨터 IP 충돌 경고문

 

=> 마지막 4번째 경고문을 볼때 원인이 IP충돌 때문인 것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될지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4. 해결책

4-1. 공유기와 데스크탑 혹은 노트북따위 랜선으로 직접 연결할수 있는 컴퓨터로 1대1 연결하기

 

4-2. 해당 공유기에 192.168.0.1로 접속하여 고정 IP를 할당

- 192.168.0.XXX (0~254) <- 보통 잘 안쓰는 254로 할당해줍니다.

- 192.168.0.254로 고정

 

4-3. 다시 허브와 연결

- 이때 허브에서 나오는 랜선을 공유기에 연결할 때 공유기의 랜선 받는 포트로 연결해줍니다. 분배하는 1,2,3..에 연결하시면 안됩니다.

 

 

5. 추가 해결책

이 외에 인터넷 끊김 현상이 발생할 시 해결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방법들은 직접 제조사에 문의를 하여 알아낸 방법입니다.

 

 

5-1. MAC 주소 변경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이유 중 하나가 맥주소가 잘못되어 연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유기나 허브 설정은 iptime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허브나 공유기를 1대1로 연결 후 위의 이미지와 같이 -인터넷 연결 설정 - MAC 주소 찾기 를 선택하시면 새로운 맥주소가 입력됩니다. 그리고 변경된 사항을 저장 누르기고 재 연결 해주시면 됩니다.

 

 

5-2. 트래픽 문제

이 문제는 일반 개인가정에서는 잘 일어나지 않는 문제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한 쪽 컴퓨터에서 과도하게 트래픽을 사용할 경우 다른 컴퓨터에서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않는 현상입니다. (ex-토렌트사용) 

이방법은 PC별로 상한 데이터를 설정하여 원활한 사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위와 같이 컨넥션 제어 - PC별 최대 컨넥션 비율에서 5~20%까지 점진적으로 늘려나가시면서 잘되는 값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