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Software

네트워크 프린터 연결 문제 및 해결, 연결안됨

cchucchu 2019. 9. 2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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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프린터를 사용하면서 발생했던 문제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전에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네트워크 프린터를 공유기 및 허브 재설치 후 설치가 되질 않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

 

1. 원인

알고보니 단순히 프린터를 연결하는 것 뿐만 아니라 프린터에서 IP와 서브넷 마스크, 게이트웨이의 값이 모두 일치해야 동작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재설치 후 프린터가 잡히지 않는 것을 파악하였습니다.

 

- IP와 게이트웨이 불일치

- IP 대역폭에 들어오는지

- 내부망에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는지, 외부망에 연결되어 있는지 제대로 파악

- 핑테스트 했을 때 불량이 뜨지 않는지 확인

연결이 제대로 되는지 핑테스트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행창에 CMD를 관리자 권한 실행 - ping xxx.xxx.xxx.xx 로 명령어를 보내 핑이 제대로 날라가는지 확인합니다.

ip확인은 프린터에서 설정 후 - 아래와 같이 핑을 날리시면 됩니다.

 

핑테스트 했을 때 불량이 뜨면 다음과 같은 도스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에 연결된 프린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저는 외부에서 실수로 프린터를 눌러서 뽑히는 부분을 바꿔 내부 컴퓨터에서만 뽑힐 수 있도록 재설정하였습니다.

 

**외부IP를 할당받아 프린터를 설치할 경우 공인 IP대역폭을 따로 확인해야합니다. 이는 개인가정에서는 상관이 없지만, 공공기관이나 회사에서 사용하게될 경우 대역폭을 확인하고, 사용할 대역폭이 없다면 따로 IP를 관리하는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IP를 할당받아야 합니다. 저는 내부망에서만 프린터를 사용할려고 설정했기 때문에 확인차에 IP를 할당 받았지만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2. 문제 해결

 

- 프린터의 설정에서 IP과 게이트웨이를 동일하게 일치시킵니다.

이 부분은 HP프린터에서 IP를 바꾸면서 게이트웨이도 동일하게 바꿔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HP프린터와 삼성프린터가 있는데, 삼성프린터의 경우 게이트웨이를 동일시 일치시키지 않으니까 작동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결론은 IP와 게이트 웨이 모두 동일시 일치시켜줍니다.

 

IPv4 = 게이트웨이, 서브넷마스크는 초기값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에서 ipconfig의 값과 다르게 나오는데 이 부분은 고려사항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설정하신 후 해당 제조사 드라이버로 설치하시거나

직접 장치 프린터에 가셔서 ip를 넣으시고 수동으로 잡으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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