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기타

블로그 저품질

cchucchu 2020. 10. 17. 09:00
반응형

이번 글은 원래 다른 광고 아이템을 찾아보다가 발견한 현상입니다.

우선 전에 간단하게 알게 된 것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쿠X 파트너X에 대해서 한번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해당 단어를 그대로 적을 경우 필터에 걸릴 가능성도 있어 위와 같이 기입하였습니다.)

 

위의 수익창출은 해당 제품에 대한 게시글을 적은 후 그 제품에 대한 링크를 달아 놓으면 링크로 통해서 물건 구입이 발생하면 그에 대한 수익의 일부를 게시자에게 나눠주는 방식입니다.

꽤나 매력적인 아이템(?)이라고 생각되어 게시를 해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도 관련 링크가 게시될 경우 검색에서 제외되는 현상이 발생되고,

티스토리에서도 블럭을 먹어 아예 블로그가 없어지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블로그의 취지가 정보전달, 일상기록이기 때문에 이런 정책에 저는 동의하는 편입니다. 만약 이러한 제재가 가해지지 않으면 인터넷에 검색을 하였을 때 무분별한 광고들로만 도배될 것이니까요.)

 

이제 각설하고 위의 광고를 게시할 경우 '블로그 저품질'이라는 현상이 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블로그의 글이 양질의 글이 아닌, 저급하며 광고글일 경우 블록해 블로그가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이는 조회수를 보면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이 제 블로그에도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포털사이트 기준)

 

- 4월 블로그 현황 중 -

 

- 9월 블로그 현황 중 - 

 

 

이렇게 보시면 올해 유입경로 중에서 다음검색으로 들어오는 비중이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곳에서 이런 문제(?)를 확인하여 이전에 방문경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18년 10월 블로그 방문자 현황입니다.

빨간 박스와 같이 다음 검색으로 유입되는 횟수가 거의 90% 육박할 정도로 방문자 수가 매우 높습니다.

18년 10월을 마지막으로 11월부터는 유입자가 100을 넘지 못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른 블로거분들의 블로그도 확인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쿠X 파트너X 사용금지

- 링크가 게시글 내에 있을 경우에 필터에 걸려서 블로그가 저품질로 판정된다고 합니다. 혹시나 다른 곳에서 이를 이용해서 수익창출을 보시고 시도할려고 하시는 분들은 가볍게 블로그를 사용하는게 아니시라면 사용하시는 것을 지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게시글 내에 링크, 이미지가 많을 경우

- 링크가 많을 경우에도 저품질에 해당될 수도 있다고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에도 it관련된 게시글을 적을 때는 링크를 자주 사용하는데 아마 이게 제 블로그 저품질에 들게 한 가장 큰 원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한 사진이 많을 경우에도 글의 질이 낮다고 판단한다고 하니 이를 주의하셔서 게시글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게시글의 성격이 이미지가 많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이미지, 링크를 넣으면 안된다! 이럴 필요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 텍스트로만 적는 것도 정보전달에 그렇게 유용하지는 않으니까요.)

 

3. 다음에 문의

-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의도치 않게 글을 적었는데 이게 저품질 현상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직접 다음에 문의해서 확인해 저품질을 탈출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다음 고객센터는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계정관리-고객센터에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지금 블로그 저품질에 대해 다음에 문의한 상태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질문이 오고 다시 해결이 된다면 다시 2편으로 해서 게시글을 기록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