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2학년 패션 이미지업

2017년 2학년 1학기 패션이미지업 (10)

cchucchu 2018. 7. 29. 18:30
반응형

FASION IMAGE UP (10)

9-2.커뮤니케이션 이미지1

1.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정보를 주고받는 모든 행위, 전달 및 수신해 공통된 의미를 수립, 서로의 의견이나 지식, 경험, 사상, 태도, 감정,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

*상호 교류하는 과정 (two - way press)

1)커뮤니케이션의 개념

(3)커뮤니케이션의 유형


2)커뮤니케이션의 분류


언어적 : 음성문자

반언어적 : 어조, 음색, 속도, 고저, 장단, 억양

비언어적 : 얼굴표정, 몸동작, 눈맞춤, 의상등


(1)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언어적 의사소통은 말 그대로 언어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효과적인 의사소통

①경청하기

*경청은 의사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적극적인 과정으로써 모든 유형의 대화에 있어 기본적인 방법

-질문 : 상대방이 이야기의 중심을 잡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함

-반영 : 이해하고 있는 정도를 나타내 보이는 것으로 상대방에게 깊은 관심

-공감 : 이해의 수준을 넘어 그 사람의 주관적인 정서 상태에 대한 이해 수준

②적절한 용어와 예문의 사용

-청자가 이해할 수 없는 단어는 의사소통이 아닌 독백이 될 수 있다.

③정확한 발음

-발음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청자의 입장에서 내용을 온전하게 받아들이지 못함

④감정표현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생각이나 감정을 담아 표현하는 청자의 공감이나 반응을 더욱 이끌어 낼 수 있다.

-공감을 잘 사용해 감정을 드러내면 효과적인 대화가 된다.


(2)효과적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인간은 깨어있는 시간의 70%를 커뮤니케이션에 사용

*현대사회는 문명이 발달로 핸드폰이나 인터넷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도구는 급속히 발전하였으나

진실한 커뮤니케이션은 갈수록 떨어짐


메세지의 효과

말의 내용 7%

목소리 38%

표정과 신체적인 움직임 55%


요약

1.커뮤니케이션 스킬


**참고문헌

동아대학교 패션이미지업 -이선희 교수님- 中

CHAPTER 09 태도 및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