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aezin

LG 노트북 그램 15ZD990-VX5BK 후기 (+ 초기 lg노트북 사용시 주의할 점) 본문

컴퓨터/전자기기

LG 노트북 그램 15ZD990-VX5BK 후기 (+ 초기 lg노트북 사용시 주의할 점)

사용자 zaezin 2019.08.17 09:00

이번에 LG 그램을 구입할 기회가 생겨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쓰던 울트라북도 정말 잘 쓰고 있었지만 막상 노트북을 처음사용해보니 무게의 중요성을 몰랐습니다.

약 1년 반 정도 사용해보았는데, 노트북이 왜 노트북이어야 하는지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무게가 무거우니 휴대하기도 정말 힘든데, 사용하면서 이러한 부분이 약 80퍼센트정도 차지 했습니다. (불편함을 느끼는데에)

우연히 이번에 그램을 구입하게 되었고 아직은 2일 정도 밖에 사용하지 못했지만 매우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쓰던 울트라북과 비교하면서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능 차이점

 

보시는 것과 같이 CPU, 무게, 편의기능, 배터리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외관 차이점

외관적으로도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저는 이번에 흰색에서 다크실버색으로 바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유튜브에서도 언급이 많이되는데, 흰색을 사용할 경우에 노트북에 이염(다른 색이 있는 물체를 놓으면 색이 물드는 경우)가 발생하여 굉장히 지저분하게 보입니다.

 

LG노트북 뿐 만 아니라 삼성 노트북에서도 흰색 노트북을 사용하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구입하실때 염려하시고 구매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덮개를 덮었을때 모습입니다.

 

 

 

정면 기준 좌측

 

 

정면 기준 우측

 

 

 

정면

 

 

 

 

울트라북과 비교샷 입니다.

 

베젤에서 보면 크기가 크게 차이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패드가 울트라북과 약간 상이하며, LED가 들어오는 것 까지는 좋지만,

 

키패드 위치는 울트라북의 위치가 좀 더 편했다고 생각되네요. 그램을 사용할때는 마우스랑 키패드를 반반정도 사용하는데, 키보드 칠때마다 한번씩 엉뚱한 곳을 클릭해 제대로 키입력 하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있습니다.

 

 

 

 

 

장점

① 매우 가볍다. 한 손으로 들고 있어도 무겁다는 느낌이 안듬 (주관적인 차이가 있지만, 이전에 쓰던 울트라북과 비교했을때와 매우 큰 차이가 느껴집니다.)

② 모니터 부분이 매우 부드럽게 열린다. 

-울트라북을 사용했을땐 화면을 열기 위해서 두손으로 열어야 열렸는데 (한 손으로 열어도 되지만 모니터 그렇게 되면 한 쪽으로만 들려져 파손 위험으로 인해 두 손으로 개방) 그램은 한 손가락으로 열어도 부드럽게 열립니다. 아마 따로 윤활유 같은거나, 부드럽게 열리는 어떤 장치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③ 키감이 부드럽다, 그리고 키패드에 led조명이 있다.

- 울트라북은 키패드에 조명이 없어 어두운 환경에서는 타자를 치는데 제한적이었지만 그램은 led에 불이 들어와 사용하기에도 편하고, 소리도 비교적 적어 비교했을때 큰 차이가 느껴집니다.

 

 

단점

① 발열이 심하다.

- 이 부분은 다른 사용자 분들도 많이 말씀해주셨는데, 발열이 심합니다.

울트라북을 사용할때 노트북 쿨링패드를 따로 사용할 필요가 없어 한 동안 안쓰다가 그램으로 초기 설정을 해주고, 나스 설정을 해줄때 발열이 매우 심하게 일어나 다시 쿨링패드를 끼워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소자가 소형화되고 집적도가 높아짐에 따라 성능향상과 발열은 불가피한 관계라고 생각되지만, nvme나 인텔 9900k 발열로 죽어버리는 후기들을 봤을 때 이러한 부분도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초기에 설정을 하면서 알게 된 사실입니다.

lg는 기본적으로 LG DNA 라는 유틸리티를 제공해줍니다. 여기에는 초기 구동시 필요한 드라이버들을 모두 모아져 있는 유틸리티인데, 초기 설치시

윈도우 설치 이 후에 어떤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마시고 바로 LG DNA를 실행시켜주셔야 합니다!!!

저는 윈도우 처음 설치시 해당 제조사에 최신 드라이버를 받아 설치하였는데, 그랬을 경우 충돌이 일어나 LG DNA가 실행되지 않고, 실행되지 않음에 따라 노트북 핫키가 먹히질 않습니다

 

 

 

▶ 쓰다보니 너무 장점 쪽으로만 치우져서 리뷰했다고 생각 되지만 그만큼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게가 가볍다보니 이전에는 노트북을 잘 안가지고 다녔는데, 지금은 매일매일 가지고 다니면서 따로 해야되는 문서작업이나 기타 작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나스를 제대로 설치시키지 않아 이리저리 불편한데, 앞으로는 노트북도 같이 많이 활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