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Software

Authentication failed. Check ID and password issue fix - 문제 해결방법 (와이파이 끊김 현상)

cchucchu 2019. 11. 27. 09:00
반응형

지금은 해결한 현상이지만 이전에 연구실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했을때 발생했던 현상 중에 하나입니다. 어떤 어플의 충돌이나 문제가 아닌 자체적인 문제현상으로 파악했습니다. (특정 와이파이를 잡아 인터넷을 사용할려고 했을때 마다 나타난 현상)

 

1. 증상

와이파이를 잡고나면 와이파이에 느낌표가 뜨면서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2. 원인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제가 파악한 해당 문제가 일어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p의 충돌

이 문제는 이전에 와이파이 공유기를 재배치하면서 발생했던 문제였던 ip충돌이 발생하게 되면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즉 예를 들어 111.111.1.100을 공유기를 통해서 할당받는 데스크탑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해 공유기에서 ip를 할당받는데 이 부분에서 스마트폰에도 동일한 ip가 할당 될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상식적으로는 이런 경우에 거의 발생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아마도 어떠한 기기 중에 하나가 비활성화 되면서 해당 ip가 할당이 풀리게 되어 공석으로 남게되고, 이때 빈공석을 스마트폰이 할당을 받는데, 할당 받는 과정에서 보니 데스크탑이 활성화 되면서 두 ip가 충돌하는 현상이라고 예측합니다.

 

(2) 공유기상에서의 문제

이 또한 이전의 포스팅 중 프린터 문제에서와 같이 다수의 공유기를 사용하는 공간에서 해당 할당 범위를 벗어나서 ip가 할당되지 않는 경우 (아마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입니다. 이 경우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는 희박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기업과 같은 관공서가 아닐 경우

 

 

3. 해결방법

 

(1) 공유기가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

벽에서 나오는 랜선 포트에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여러대의 공유기에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허브에서 나오는 랜선이 정상적으로 공유기의 WAN에 꽂혀있는지, 혹은 공유기에서 공유기로 허브식으로 연결할 때에도 WAN에 꽂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문제에 대해서 이전에 포스팅한 글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zaezin.tistory.com/447?category=737334

 

허브 및 공유기로 다수 컴퓨터 연결시 인터넷 끊김 현상 해결방법 (IP 충돌시 해결방법)

이번 연구실에서 컴퓨터 위치 이동을 하면서 랜선을 재배열해야되는 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여기서 기존의 방식에서 아예 갈아엎고 모든 컴퓨터를 RDP환경에 맞추기 위해 재설치하였는데 여기서 일부 컴퓨터가 인..

zaezin.tistory.com

 

 

(2) 스마트폰 및 기기에서 캐시 지우기

캐시를 지우는 방법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데스크탑이나 스마트폰에서 Ccleaner와 같은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캐시를 한번 지우고 다시 재연결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 이렇게라도 되지 않는다면 해당 와이파이 정보를 삭제하고 다시 재연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참고사항

 

https://www.youtube.com/watch?v=OMvcVv9Sd9w

 

해당 동영상은 문제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해결되지는 않았지만 위의 방법들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 동영상을 참고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국내에서는 해당 문제에 대한 솔루션들이 없습니다. 구글에 키워드 검색하실때

 

Authentication failed. Check ID and password 

 

해당 글로 검색하시거나 혹은 뒤에 fix, issue라고 검색하시면 비슷하지는 않더라도 같은 범주군의 문제에 대한 외국인들의 글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