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Software

SSD의 trim기능과 조각모음

cchucchu 2019. 12. 19. 09:00
반응형

https://zaezin.tistory.com/287

 

SSD 최적화 총 정리

이번 포스팅은 SSD 최적화에 대한 방법들입니다. 기존에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것과는 다르게 초기 윈도우 설치시 설정해줘야 제 성능을 쓰며 항상 쾌적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저는 일부설정들만 해주었는데..

zaezin.tistory.com

 

제 블로그 중에 가장 많은 방문자수를 기록하는 게시글 중에 하나인 SSD 최적화 총 정리입니다.

 

여기서 저는 3번 항목인

 

3. 자동조각모음 설정해제

 

해당 조각모음 기능을 꺼야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SSD에서 해당기능을 계속해서 활성화 시키게 되면 SSD가 불필요하게 작동되므로 수명단축이 되는 것으로 지금까지 생각해왔었습니다.

 

 

제 게시글을 보신 방문자분께서 오히려 해당 기능을 설정해야된다고 말씀하셔서 이에 관련된 내용들을 찾아보았습니다.

 

http://dpg.danawa.com/bbs/view?boardSeq=231&listSeq=3324855&past=Y

 

SSD는 디스크 조각 모음이 필요할까요? 그건 윈도우 버전에 따라 달라요! : 다나와 DPG는 내맘을 디피지

HDD가 거의 모든 컴퓨터에 장착되었을 시절에는, '하드디스크 최적화'라는 명목으로 디스크 조각모음을 주기적으로 해줄 것을 권장했는데요... 시간이 흘러, SSD가 지구 정복을 할 기세로 발전되는 지금은 구시대의 유물처럼 보이는 디스크 조각모음이 꼭 필요한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SD는 디스크 조각 모음이 필요할까요   그건 윈도우 버전에 따라 달라요   물론, HDD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마음 편하게 주기적으로 조각모음... 아니, 그냥 예약을

dpg.danawa.com

다나와의 포럼에서 해당 내용을 출처하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윈도우 8.1 이상 버전에서는 조각모음을 SSD, HDD를 구분하여 최적화를 실행합니다. 그러므로 기존(default)값으로 설정해주시면됩니다!

 

말씀드리면 해당OS 버전이후에서는 SSD에서는 트림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SSD의 수명이 단축되는것과 같은 악영향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최적화를 주기적으로 실행시켜 주기 때문에 윈도우7과 같은 버전을 사용하면 최적화를 사용하면 안되지만, 이상 버전에서는 활성화 시켜주시는 것이 보다 원활하게 데스크탑이나 노트북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보면서 SSD는 당연 해당 기능을 꺼야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이렇게 알아보기 전까지는 왜 이걸 켜야되는지에 대한 의문점이 들었는데 이렇게 직접 찾아보면서 알아보니 기존에 알고있는 지식이 잘못되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이렇게 피드백을 받고 다시 확인함으로서 보다 정확한 글을 적게되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부턴 한 번더 확인해보고 관련된 내용들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