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책

배당왕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지음 -

사용자 zaezin 2020. 9. 8. 09:00

배당왕

-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지음 -

(김중한, 한주기, 문준호, 김철민, 이영진)

2020/09/05

 

 

이번 책부터 보다 상세하게 책의 내용을 기록해보고자 틀을 약간 수정해서 책에 대한 내용을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책의 내용 (줄거리)

책은 크게 다음과 같은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게 국내, 해외 배당주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배당이라는 개념을 보다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크게 배당성장주, 고배당주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이를 시간적으로 구배당, 신배당 기업에 해당되는 종목들에 대한 포트폴리오들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2. 개인견해

책이 생각보다 얇습니다. 그리고 배당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잡아주면서 이를 직관적으로 설명해주기 떄문에 읽어보는데 어렵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막연하게 분기마다 회사의 수익 일부분을 받는 것. 이것을 배당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배당안에서도 나누는 기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점이 책을 읽으면서 얻은 큰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20년 9월 기준으로 코로나로 인해 기축통화국들은 돈을 찍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돈들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한국을 기준으로 봤을때 부동산, 주식으로 들어가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생각 되어집니다.

언제 터질지 모르는 풍선이라고 생각됩니다. 주위에서도 정말 많이 주식을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이야기들을 특히 많이 듣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의문점을 혼자 있을때 종종 생각하곤 합니다.

주식 가격 차익 뿐만 아니라 이런 배당, 이외에도 다른 투자방법들이 있으면 한 번 찾아보면서 앞으로의 투자 계획을 세우는데 하나의 방안으로 생각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