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책

12가지 인생의 법칙 - 조던B.피터슨 -

사용자 zaezin 2020. 9. 29. 09:00

12가지 인생의 법칙

- 조던B. 피터슨 -

2020/09/26

 

 

제 생각으로는 올해들어서 가장 완독하기 힘들었던 책이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었던 책을 하나 잡으면 끝까지 완독하는 버릇을 바꿀려고 해도 쉽게 바뀌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완독하는데에는 약 1달 정도 읽었으며, 이전에 학교를 다니면서 중간에 잠깐 읽다가 완독에 실패하고 이번에 책을 직접 구입해서 완독에 성공했습니다.

 

1. 책의 내용 (줄거리)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2가지의 법칙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각 법칙에 대한 조던 피터슨 교수님의 견해에 대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책의 내용이 진행됩니다.

아래는 읽으면서 괜찮았던 문장들이나 내용들이어서 따로 사진을 찍어두었습니다.

 

 

2. 개인견해

서구권에서 만들어진 책이라서 그런것도 있겠지만 성경에 대한 인용이 꽤나 있습니다.

물론 기독교, 천주교, 불교에 대한 자신의 자유로운 생각을 말하는 자유는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지식 전달이나 (완벽한 객관적인 일순 없지만) 객관적인 부분을 설명할 때 논란의 여지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조심해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책의 초반 부분에서 '성경에서는 ~~한 언급이 있는데, 이에 대해 왜 이런말이 나왔는지~' 와 같은 인용하는 말이 빈번하게 나옵니다.

문장 속의 내용을 보면 성경에 대한 내용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닌 그 문장 자체를 인용하기 때문에 해당 책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방법으로도 한 번 예시를 들어서 설명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랜만에 무거운 책을 하나 읽어 보았습니다.

이번 책도 완벽하게 소화하지는 못했지만, 점점 여러 책들을 접하면서 한 번 읽을때 소화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는것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특히 12가지의 법칙에서 느꼈습니다. 이런 감을 잃지 않게 꾸준히 독서습관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