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책

1등은 당신처럼 공부하지 않았다 -김도윤-

cchucchu 2019. 5. 8. 09:00
반응형

1등은 당신처럼 공부하지 않았다

2019/05/03

-김도윤-

 

 

 

 

이번 책은 김도윤 작가님의 공부방법에 관련된 책입니다.

매번 제갈현열, 김도윤 작가님들의 책은 한 번 읽어보고 대부분 구매할 의사가 있어 구매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자격시험, 국가고시, 행정고시, 사법고시, 의사고시 등 어떠한 직위 및 직장을 가지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자격증을 취득해야합니다.

김도윤 작가님은 여러 방법들 중 대한민국 국민(수능적용 세대부터)의 약 90퍼센트에 달하는 인원들이 응시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만점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공부 방법 및 시행착오, 마인드 관리 등 취합하여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공부방법에 관련된 주제를 적기 위해서는 가장 적절한 항목을 선택했다고 생각합니다. 자격증 시험의 경우 전공과 관련된 부분, 종목마다 천차만별인 난이도, 사법고시, 행정고시의 경우는 최소 2년이상을 준비해야되는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자격시험까지 그 부분의 평균점을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동일한 고등교육과정에서 진행되므로 무릇 수능 뿐 만 아니라 다른부분에서도 여러형태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읽으면서 놀랐던 점들 중 하나는 대학교를 다니며 미친듯이 공부, 대외활동, 독서, 자기개발, 블로그 운영, 직무관련교육 등의 활동들을 해오며 4월즈음 '번아웃' 증세가 왔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강도나 느끼는 정도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책에서 만점자들도 동일한 증상을 느껴보았다는 글귀를 보면서 한편으로는 지금이라도 이러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학창시절에 이러한 증세를 느꼈다는 것을 얼만큼 치열하게 했을까 라는 생각도 동시에 들어 읽으면서 놀랐던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번 책도 구입 이후 재독을 할 예정이며 요즘 게을리 했던 초서를 통해 지속적으로 공부법에 도움이 되도록 독서를 할 계획입니다.

 

 

반응형